인공유방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2019-08-19 hit.9,231




본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이드 라인입니다. 

(2019.06.27​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성형외과학회)

엘러간 보형물에 대한 검사 관련 사항은 9월 중순경 엘러간사 측의 공식 발표 이후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ALCL)은 비호지킨 림프종(Non-Hodgkin’s lymphoma)의 일종으로, T세포에 의한 림프종입니다. 1997년도에 유방 보형물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ALCL이 처음으로 보고된 이후 에 보형물과 ALCL 발생과의 연관성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이후 2016년도에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공식적으로 유방 보형물에 의한 ALCL(BIA-ALCL) 을 림프종의 일종으로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보형물이 ALCL을 발병시키는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보형물 표면에 형성된 바이오 필름이나 보형물 표면 구조에 의한 만성 염증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BIA-ALCL은 매우 희귀한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한 유병율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문헌상으로는 약3,500~30,000 명당 1명 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 보고된 사례는 없지만, 미국, 유럽 등에서 환자 발생 보고가 있기 때문에, 진료 현장에서 미국, 유럽 등에서 환자 발생 보고가 있기 때문에, 진료 현장에서 유방 보형물 수술을 이미 받았거나 예정인 환자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Ⅰ) BIA-ALCL의 증상은 무엇인가?

BIA-ALCL의 가장 흔한 증상은 장액종으로 인한 유방 크기의 변화이며, 특히 수술 직후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약 1년( 평균 8~10년) 이후에 장액종이 발생하였다면 BIA-ALCL 을 의심해야 합니다. 장액종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는 초음파가 가장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장액종 외에도 피막에 발생한 종괴나 피부 발진도 BIA-ALCL 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체 검진을 통해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Ⅱ) 모든 종류의 보형물에서 ALCL이 연관되어 있는가?

현재까지 해외에서 보고된 사례들을 분석했을 때, ALCL 은 대부분 거친 표면을 가진 보형물(textured implant) 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매끈한 표면을 가진 보형물( smooth implant ) 과 ALCL 간의 연관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유방 성형술이 예정된 환자와의 수술 전 상담에서 환자가 ALCL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매끈한 표면을 가진 보형물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Ⅲ) 이미 유방 보형물 수술을 시행 받은 환자에게 예방적 수술이 필요한가?

BIA-ALCL 은 발생 빈도가 극히 낮기 때문에 무증상 환자에게서 예방적 수술은 필요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Ⅰ)번 항목에서 언급한 BIA-ALCL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 발생한 경우에는 감별 진단을 위해 내원해야 함을 환자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Ⅳ) BIA-ALCL 이 의심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문진 등을 통해 BIA-ALCL 외에도 장액종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감염, 외상 등) 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BIA-ALCL이 의심 된다면, 종양 세포가 피막 주변부 조직으로 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확진이 내려질 때까지 수술적 치료는 미루어야 합니다. 확진을 위해서는 초음파를 이용한 세침 흡인을 통해 장액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최소한, 20~50cc 이상의 장액이 확보되어야 진단이 가능하며, 장액은 되도록 많이 확보되는 것이 좋습니다. 종괴가 주 증상인 경우장 액은 되도록 많이 확보되는 것이 좋습니다. 종괴가 주 증상인 경우 중심부 바늘 생검을 통해 조직을 채취하여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채취한 장액이나 조직은 채취 직후 검사실로 보내어 진단을 위한 검사 (CD30 면역 화학 검사, anaplastic lymphoma kinase 면역 화학 검사, 유세포 분석 등) 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Ⅴ) BIA-ALCL이 확진 된 경우 치료 방법은?

일반적인 림프종과 달리, BIA-ALCL은 고형 장기암과 비슷한 진행 양상을 띄게 됩니다. 즉, 질병 초기에는 종양 세포가 보형물 주변부나 피막에 국한되어 있지만, 병이 진행할수록 국소 림프절 및 전신 림프절로의 전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림프절 전이가 없고, 종양이 피막 내에 국한된 경우에는 보형물 및 피막을 완전히 제거(enbloc resection) 하는 것만으로도 완치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추가적인 항암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는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림프절 전이가 일어난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는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림프절 전이가 일어난 경우에는 항암요법이 필요하며, 국소적으로 병변이 남아있는 경우 방사선 요법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Ⅵ) BIA-ALCL의 예후는 어떠한가?

BI A-AL CL이 워낙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에 예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다른 림프종들과 비교했을 때 예후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한 연구(1) 에서는 중앙 생존 기간은 약 13년, 5년 생존율은 약 90%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1)Clemens MW, Medeiros LJ , Butler CE, et al. Complete surgical excision is essential for the ma nagement of patients with breast  implant-associated anaplastic large-cell lymphoma. J Clin Oncol . 2016;34:160–168.





다음다음글 # 울트라콜 100 리프팅 효과
이전이전글 # 벨라젤 촉감은 가슴수술후에도 좋을까?